[후원] 우리가 다움을 하는 이유! 다움을 후원해주세요.
다움
home
다움 소개
home

[후원] 우리가 다움을 하는 이유! 다움을 후원해주세요.

다움이 후원을 받고 싶은 이유!

안녕하세요, 다양성을 향한 지속가능한 움직임, 다움입니다.
제대로 나눠보지 못했던 이야기인 것 같아서 한 번 쭉 이야기 나눠보려고 해요.
다움은 여러분의 후원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요새 다움이 여러분들에게 후원을 요청드린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요.
다움은 어떤 단체인지, 어떤 일을 하는지, 얼만큼 여러분의 후원이 필요한지 알아볼게요!

다움은 뭘 하는 단체야?

다움은 청년 성소수자 단체입니다. 성소수자 인권을 지지하는 청년들의 플랫폼이자, 청년 성소수자 당사자들이 마주한 차별 현실을 개선하고 권리가 보장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성소수자 인권 문제에서 청년 세대는 두 지점에서 중요합니다. 첫 번째로, 성소수자의 권리에 대해 옹호하는 비율은 기성 세대에 비해 젊은 세대로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때문에 청년들의 성소수자 권리 지지를 적극적으로 조직하고 그것을 사회에 가시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참여 과정에서 나이가 어리다고, 경험이 없다고 무시받는 청년들의 이야기를 온전한 동료시민의 이야기로서 사회에 전달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로, 다움은 2021년 3,911명의 청년 성소수자들이 응답한 한국 역사상 최대 성소수자 실태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규모도 컸지만, 그만큼 청년 성소수자들의 욕구와 상황을 더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한국 사회에 만연한 성소수자 혐오를 경험하는 청년 성소수자들은 일상에서 자신의 성정체성을 포용하고 환대하는 관계망을 경험하지 못하기도 하고, 고립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온전히 수용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에 대한 욕구가 매우 높습니다.
다양한 사회적 어려움이 따라오는 청년 시기, 자신의 지지기반이 되는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다면, 그 관계망과 경험은 청년 성소수자들이 성소수자 혐오로 인해 쉽게 좌절하거나 고립되지 않고 남은 여생을 살아갈 힘과 토대가 되어줄 것입니다.
따라서 다움의 미션은 두 가지입니다. 시대의 변화에 따른 성소수자에 대한 사회적 변화를 정책과 제도에 반영하도록 활동하는 것, 그리고 일반 청년들과 비교되는 청년 성소수자들의 특수한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앞장서고, 포용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청년 성소수자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다움은 어디에 돈이 필요해?

다움 자체적인 활동을 네 가지 영역으로 정리해볼게요
2023년 청년 성소수자 커뮤니티 빌딩 모임 12월 월례모임
2023년 무지개행동 활동가대회에 청년 성소수자 커뮤니티 빌딩 모임 구성원들과 함께
2023년 청년 성소수자 여름 워크샵에서 다움 운영위원들
2021년 청년관객 대상 영화 <너에게 가는 길> GV 상영회
(1) 청년 커뮤니티
다움은 청년 성소수자들과 월마다 모이며 커뮤니티를 만들고 있어요. 실질적인 도움을 위해 취업컨설팅도 진행하고, 청년 성소수자들과 꼭 나누고 싶은 영화나 책이 있으면 영화GV 행사나 북콘서트를 열기도 합니다. 하고 싶은 커뮤니티 행사가 정말 많아요. 이렇게 다움과 함께 했던 청년들은 사회적 참여와 연결되기도 하고, 각자의 공간에서 지금도 성소수자 인권을 위한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작년 청년 성소수자 커뮤니티 월례모임 활동 내역을 한 번 읽어보실래요?
2023년 다움 청년 성소수자 커뮤니티팀 활동 총정리
2024년 2월 28일 발행된 다다닫 40번 트랙
(2) 뉴스레터 다다닫
다움은 한국의 다양한 퀴어 소식들을 청년 활동가들의 시선으로 쉽고, 꼼꼼하게 정리해서 매주 뉴스레터로 구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있어요. 차별 현실을 알리고, 성소수자 삶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한 작업입니다. 이 작업도 원고료, 추가적인 콘텐츠 제작비, 뉴스레터 발송비, 홍보비 등 더 나은 공론화 작업을 위해 필요한 비용들이 필요합니다.
사실 다움에서 매주 뉴스레터를 내보내는 인력은 정말 소수고, 만만찮더라고요 여러분의 꾸준한 피드백과 응원이 필요합니다!
2022년 2월 <한국 성소수자 청년을 말하다> 국회토론회
2023년 EU-대만 성평등 포럼
2023년 <대한민국 혐오차별 현실 진단 대토론회> 국회토론회
2023년 캐나다대사관 주최 <성소수자 국가통계에 관한 캐나다-한국 간담회>
(3) 성소수자 연구와 공론화
다움은 2021년 연구조사 이후에도 자체적인 연구팀(정성조, 김보미, 심기용 등)이 계속 연구 활동을 이어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기금에 기반해야 하지만, 다움은 연구발표회, 기고, 지역 및 단체별 간담회 개최 등 연구 성과를 계속 사회에 공론화하려는 작업도 하고 있어 여러 가지 활동을 하기 위한 사업비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작년에는 다움 연구팀 성조님이 연구결과를 발표해달라고 대만 정부에 초대받아 다녀오신 일도 있었어요.
2022 국제성소수자협회 아시아지부(ILGA-ASIA)가 열린 베트남 현장에서
2023년 미국 국무부 초청, 한국 LGBTQ 활동가 미국 단체 방문
2022년 UN UPR 개최, UN 정문
주한미국대사관 주최 한국 LGBTQ 활동가 미국 성소수자 인권 단체 견학
(4) 국제활동
다움 활동가들은 국제성소수자협회와 대사관의 LGBTQ 인권 옹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국제활동을 멈추지 않고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한국의 상황을 알리고, 국제 간 교류를 이어가며 배우고 상생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이에요. 최대한 기금에 선정되어 활동해왔지만, 주도적인 국제활동을 이어가려면 자체적인 사업비가 필요하기도 해요.
운이 좋게 기회를 얻게 되는 일들이 있어, 다움은 연 2회 이상 국제활동 사업을 펼치고 있어요! 베트남, 대만, 미국, 유럽 등 정말 다양한 곳에서 활동했었어요.
2023년 군관련성소수자인권침해차별신고및지원을위한네트워크(군성넷) 기자회견
2023년 서울퀴어문화축제의 혼인평등연대 부스 활동하는 다움 운영위원들
2023년 트랜스젠더 가시화의날, 홍대 걷고 싶은 거리 무지개행동 오픈마이크 참여
2023년 헌법재판소 군형법제92조의6 및 에이즈예방법 제19조 판결 관련 기자회견
(5) 인권 연대활동
다움 구성원들은 성소수자 인권활동 중 연대의 현장 곳곳에서 항상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무지개행동, 군관련성소수자네트워크, 혼인평등연대, 차별금지법제정연대 등 다양한 연대체에서 집행위원 등의 역할을 분담하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의제에 대해 발언하고, 문제를 공론화하고 사회에 알리고, 다양한 캠페인에 나섭니다.
모두 생계를 위한 본업이 있는 상황이지만, 성소수자 인권 보장을 위한 중요한 사안에 대해 힘과 마음을 모으기 위해 노력합니다.

구체적으로 얼마나 필요한데?

다움은 연 3,000만원 정도의 사업비가 있다면 안정적으로 하고자 하는 사업들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정기후원으로는 월 410만원 정도의 규모입니다. 그러나 다움은 현재 약 월 90만원 정기후원금이 모이고 있습니다! 너무 감사한 후원금이지만, 더 능동적인 활동을 펼치기에는 많이 적은 금액입니다.
그러나 다움은 언제나 그랬듯이, 주어진 금액을 최대한 활용하는 가성비 있는, 그러나 결과는 언제나 효용감 있는 활동을 최대한 고민하고 실행합니다. 3,000만원이 모이지 않더라도, 주어진 자원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그럼에도 우리 모두의 삶과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해, 재정 모금에 더 박차를 가하려고 합니다.
사업비 마련을 위해 일시후원으로 기여해보시면 어떨까요! 그리고 다움의 활동에 관심 가져주시고, 정기후원으로 응원을 이어가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움에서 돈을 받고 일하는 사람은 없어?

다움은 정기후원의 확장으로 사무 전반을 담당하는 인원에 대한 최소한의 인건비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현재 1인이 40만원이라는 아주 적은 활동비를 받고 다움 사무 전반과 연대활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최소한의 수준으로라도 현실화하는 작업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다움 사무를 담당하고 생활임금 기준의 급여를 받는 1인 전업 상근자를 구하고 싶습니다. 좀 더 안정적인 업무처리와 함께, 창의적인 인권 사업들이 여러분에 더 와닿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움은 누가 하고 있어?

다움이 함께 하는 사람들 소개를 한 번 봐보세요!

그래 함께 할게! 후원주점은 언제라고?

3월 23일 오후 3시~11시, 숙대입구역 옆 <Zum슘>에서 개최됩니다. 비건음식도 마련되어 있고, 재밌는 이벤트와 다움의 반가운 얼굴들이 기다리고 있어요!
후원티켓은 당일 현장에서도 구매하실 수 있고, 온라인으로 미리 주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2층이고 계단 입구라 휠체어 이용 접근이 제한됩니다.